무릎 통증 원인, 개선 방법 6가지
변형성 무릎 관절증, 러너즈니, 점퍼 무릎 등의 무릎 통에 대해 말해 보겠습니다. 무릎 통증은 쭈그리고 앉을 때, 걸을 떄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옵니다. 무릎 통증의 원인은 무릎 관절만의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의 증상, 원인, 개선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목차
|
무릎 통증이란?
무릎 통은 무릎관절 주변에 통증을 느끼고 있으며 염증이나 부종 동작 제한이 있는 상태입니다. 증상에는 변형성 무릎 관절증, 반월판 손상, 러너즈니, 오스굿, 점퍼 무릎 등 다방면으로 분류 되어 있습니다.
- 변형성 무릎 관절증은 무릎 관전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관절 주위의 기능이 저하되어 통증을 느낌
- 반원판 손상, 측면부 인대 손상은 비틀림 등 외상성 손상이 많음.
- 러너즈니는 장경 임대 염이라고 부르는데, 장경 인대와 외부 광근의 유착은 장경 인대에 스트레스를 가하고 염증을 유발
- 점퍼 무픞은 점프를 하는 선수에게 많이 보이는 무릎 통증. 명칭과 마찬가지로 점프할 때나, 착지 시 무릎에 통증을 느낌
무릎 통증의 대부분은 굴절로 인해 통증이 나타납니다. 특히 쪼그리고 앉는 동작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생생활에서 통증은 보행 시, 계단 오르내림, 앉았다 일어설 떄, 가만히 앉아 있든 또는 서서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스포츠 장애에서의 무릎 통 (오스굿, 러너즈니, 점퍼 무릎)은 달릴 떄, 점프 시, 착지 시, 쭈그리고 있을 때 등으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무릎 통증의 원인은? 무릎만의 문제가 아닐 수 있다?
무릎 통의 원인은 고관절, 무릎관절, 발관절의 협조성 저하입니다.
즉, 무릎만의 문제가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체의 움직임은 고관절과 무릎 관절과 발관절에 협조하여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쪼그리고 앚는 동작을 분해해 생각하면, 고관절은 골곡, 무릎 관절은 굴곡, 발 관전을 배굴이 됩니다. 고관절, 무릎 관절, 발 관전과 각 관절이 제대로 기능함으로써 쪼그리고 앉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변형성 무릎 관전증이나 반월판 손상의 손상은 무릎 관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왜 무릎 관절이 변형이 오는지 생각하면 고관전이나 발관절의 움직임이 원래 그다지 좋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 관절의 기능이 저하되는가?
무릎 관절에 한정되지 않고 왜 관절의 기능이 저하되는 걸까?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 과거에 염좌, 타박, 골절 등 부상으로 통증은 느끼지 않게 되었지만 가동성이 저하된 케이스
- 일상생활이나 운동 시 반복 동작이나 같은 자세에 의해 근 근막, 인대, 반월판, 관절포 등의 연부조직이 유착이나 긴장이 생기므로 관절의 가동성이 저하되는 경우
경우에 따라 두 가지 원인이 모두 결합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 떄문에, 부상의 정도, 일상생활 동작이나 운동시 등 통증을 느끼는 타이밍에서의 동작이나 습관이나 자세를 확인하여 어느 조직에 부하가 걸려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릎 통증을 빨리 개선하는 6가지 방법
- 빨리 치료받는다
- 목욕을 자주하고 혈류를 흐르게 한다
- 통증이 없는 범위까지의 스트레스
- 같은 자세는 최대한 취하지 않고, 경도의 운동 실시
- 보호대는 최대한 착용하지 않는다
보호대는 무릎 관전을 압박하고 안정성을 높일 수 있지만, 보호대에 의존하는 것으로 근력의 저하, 혈류가 나빠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대한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다만, 중노동이나 무거운 것을 나르는 직업을 가지신 분은 통증이 강하게 오므로 보호대를 착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7. 스포츠로 인한 통증의 경우 단계적으로 재활 치료
무릎 통증으로 인한 동작 제한에는 근막 릴리즈 (마사지)가 필요
무릎 통증은 무릎뿐만 아니라 각 관절의 움직임을 평가하고 적절한 시술이 필요합니다.